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회사가 사업을 하는 도중에 돈이 필요해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에게서 돈을 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사채를 빌릴 경우 이자도 지급해야하고 만기일이 되면 원금도 갚아야하는데 유상증자는 주주에게 돈을 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이라 갚을 의무가 없어 안정적인 자금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서는 이사회 결의를 해야하고 발행주식수, 배정기준일, 청약일정 등을 정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법인의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시가에 권리락주가 혹은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해서 계산합니다.

 

주주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신주배정 기준일전 3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발행가를 계산합니다.

 

일반공모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청약일전 5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계산합니다.

 

제3자배정증자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유상증자를 위한 이사회 결의일 전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합니다.

 

유상증자의 종류로는 주주배정, 공모, 제3자 배정이 있습니다.

 

주주배정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줘서 이 주주들로부터 신주주를 모집하는 유상증자 방법.

 

공모 : 일반적인 공모를 통해 주주를 모집하는 유상증자 방법

 

제3배정 : 회사에 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신주인수권을 줘서 신주를 인수시키는 유상증자 방법

 

 

주식으로 제테크를 하시는 분들은 유상증자 계획이 있는 종목은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에 돈이 없어 유상증자를 받는 것임으로, 그만큼 회사가 부실하거나 또는 기업확장 목적으로 돈을 끌어다 쓰는 것임으로 유상증자를 받은 기업은 단기간에 이익이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상증자를 계획이 있거나 유상증자를 하였는 종목들은 전자공시스템에 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tistory-blo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