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는 하늘에서 내려와 마비를 치료한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 천마의 효능과 먹는 법 대해서 알아볼까요? 



천마란? 


천마는 난초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엽록소가 없어서 탄소동화작용을 이용한 영양물질의 광합성이 불가능하고, 뿌리도 없으므로 기생하는 담자균류인 뽕나무 버섯 속 곰팡이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아 생장하여 감자와 같은 괴경으로 되어있습니다.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 분포하며 다소 깊은 산의 숲속에서 납니다. 


천마는 달고, 쓰고, 짜고, 맵고, 시고, 담담하고, 구수하고, 아리고, 노리고, 비리고, 찌리한 맛.. 등 온갖 맛을 지니고 있어서 모든 장부와 경략에 다 들어갑니다.



천마의 성분과 약리


천마에는 gastrodin, 베타 시토스테롤, daucosterol, 시트로산, 팔미틴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천마는 항경련 작용이 있어서 간질발작을 억제하는 효과가 인정됩니다.


토끼에게 천마 달인물을 1g/kg을 정맥주사한 다음 전기쇼크로 인한 항경련효과를 측정했더니 경련의 역치를 높여주었고, 간질 발작을 효과적으로 억제시켰습니다. 

또한 천마와 phenytoine sodium의 간질발작을 억제하는 효과를 비교 했더니

약효는 천마가 약했지만 유효지속시간은 천마가 더 길었습니다. 



천마의 효능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담과 습을 제거합니다.

또한 염증을 삭이고, 진액을 늘리며, 피 나는 것을 멎게 하며, 설사를 멈추고, 독을 풀어 주며, 

갖가지 약성을 중화하고 환화하며. 마음을 진정시키는등의 작용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주로 풍을 가라앉히고,  돌발적인 두통이나 팔다리 마미감, 어린애들의 경련, 심리적 불안감, 어지러움증이 있을 때 쓰이고 있습니다. 




천마의 부작용


천마는 반수치사량이 높아서 단기간에 몸에 손상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6개월 이상 장기복용하면 살이 빠지고 기력이 약해지며, 피부에 윤기가 줄어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천마를 참마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하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피로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천마 먹는 법/복용법


1. 생천마 


1일 3회 식후 1회에 30~40g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강판에 갈아서 즙으로 복용(믹서기나 녹즙기 이용가능). 

우유, 요구루트, 과일쥬스와 함께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날것으로 고구마와 먹듯이 그냥 먹어도 괜찮지만 비위가 약한 분들은 먹기가 역겨울 수 있습니다. 

칼로 썰어 된장이나 소금, 꿀을 찍어 드셔도 됩니다.


2. 천마분말


식,전,후 상관없이 1일 3회 정도 1회에 차스푼 2개 정도로 냉,온수에 타서 복용.

대추, 생강, 꿀 등 국산차와 함께 복용하셔도 됩니다. 


3. 천마술


소주(알코올 30%이상)에 천마를 넣고 3개월 이상 지나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 먹고 나서 천마를 엷게 썰어서 다시 술로 담가도 됩니다

1일 작은 잔으로 2~3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간기능이 안좋거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지나친 복용은 삼가야 합니다).


4. 천마발효  


천마를 생즙을 내어 꿀이나 흑설탕에 발효시켜 3개월 이상 지난뒤 쓰면 더욱 뛰어납니다.



천마 구입처  - 오픈마켓 


11번가 옥션(auction)G마켓


천마는 섭취가 편하도록 분말, 가루, 환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11번가, 옥션, G마켓)에 들어가셔서 검색어에 천마 를 검색해보세요!! 


 

Posted by tistory-blog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