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노령층에 주로 발생하는 망막장애가 20대의 젊은층에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망막장애 증상 및 치료, 망막장애 예방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장애란?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신경조직으로, 빛에 대한 정보를 전기적 정보로 전환하여 뇌로 전달하는데요. 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망막의 역할 : 눈에 들어온 빛에 대한 정보 -> 전기적 정보로 전환, 뇌로 전달


이런 망막이 제 기능을 하지못해 시력감소 및 시력장애로 이어지는 것을 망막장애라 합니다. 



망막장애 증상 


망막장애는 시력감소, 시야장애, 광시증, 비문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시력감소 - 최근들어 시력이 크게 감소한 경우


시야장애 - 시아가 뿌옇게 보이거나 어둡게 보이는 경우


광시증 - 눈을 감거나 어두운 곳에서 빛이 번쩍여 보이는 경우 


비문증상 - 눈 앞에 먼지나 벌레 같은 뭔가가 떠다니는 것 처럼 느끼는 경우 


또한 선천적 망막장애의 경우 야맹증이나, 색약, 색맹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망막장애 치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까운 안과에서 진찰받으세요..^^;;


망막장애 질환의 정도 및 연령에 따라 주사, 레이저시술, 유리체 절제 등의 치료를 합니다.

망막장애를 의심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1~2년에 한번씩 안과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막장애 예방법


망막장애의 가장 큰 예방법으로는 1~2년에 한번씩 안과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고도근시, 한쪽 눈에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당뇨 환자 등은 반드시 정기검진을 받고, 노인성, 황반변성, 백내장과 관계가 있는 흡연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제가 좋아서 사진 첨부해봅니다.



우리 몸 중에서 눈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눈을 건강하게 지키는  습관 체크해보세요.


1.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좋습니다. 

   -> 눈을 깜빡이면 눈이 마르는 것을 예방하며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2. 장시간 컴퓨터 및 스마트폰을 하여 눈이 피로하다면, 잠시 휴식 후 눈 주위를 마사지 해줍니다. 

   -> 눈의 조절 근육이 경직되어 피로가 쌓이게 됨으로, 눈 주위를 마사지 후 눈알을 굴려 눈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시면 좋아요.


3. 자외선이 심할 떄는 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활성산소가 눈을 공격하여 망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는 멋과 동시에 눈을 보호할 수 있어요.


4. 눈에 좋은 루테인과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루테인은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하고 시력저하를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루테인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린, 달걀노른자가 있어요

  -> 비타민 A가 함유된 음식으로는 고구마, 당근, 해산물, 호박, 사과 등이 있어요. 


특히, 장시간 컴퓨터를 하시는 분들 눈 건강관리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저부터 ^^;; 


눈에 좋은 루테인 구입처  - 오픈마켓 


11번가 옥션(auction)G마켓


오픈마켓(11번가, 옥션, G마켓)에 들어가셔서 검색어에 루테인 를 검색해보세요!! 



 

Posted by tistory-bloger
,